하루 종일 짖는 우리 아이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고 계신가요? 옆집 벨소리, 문 밖에서 나는 작은 소리에도 다 짖거나, 청소기 소리, 믹서기 소리에도 다 짖는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훈련하면 좋을까요? 짖는 강아지 훈련 법을 통해 이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 글을 읽기 전에 꼭 아셔야 하는 지식이 있습니다. 바로 강아지(개)는 원래 짖는 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말을 하듯이 강아지(개)들도 의사소통과 감정표현을 하기 위해 짖습니다. 그런데 보호자가 짖는다고 혼내면, 사람 입장에서는 말할때마다 엄마,아빠가 혼내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이럴 때 우리 아이들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주요내용
1. 강아지가 짖는 이유
우리집 강아지가 언제 짖는지 파악 하는게 짖는 강아지 훈련 방법의 첫번째 단계입니다.
- 방안에 혼자 갇혀 있을 때
- 밖에 나가고 싶어 할 때
- 다른 사람 또는 강아지(개)가 집 주변을 지나칠 때
- 다른 사람 또는 강아지(개)가 집 안으로 들어올 때
- 견주나 가족이 집에 올 때
- 목줄을 하고 있을 때 다른 개를 보거나, 사람이 자나갈 때
- 이외 특별하게 짖는 상황 기억하기
가능한 위와 같은 상황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가족들이 집에 들어올 때 짖는다면 짖기전에 쓰다듬어주거나, 산책중에 지나가는 개에게 짖으려 한다면 재빨리 보호자에게 집중을 시킨 후 앉기 같은 간단한 명령을 지시하시고 명령을 잘 따랐다면 과분할 정도로 칭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장난감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짖는 강아지 훈련 방법
이 글을 위 영상과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형욱 훈련사의 꿀팁들이 많이 있습니다.
(1) 짖을 때 너무 즉각적으로 “안 돼”, “하지마”라고 혼내지 말기
주변 환경 때문에 짖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경우 주인이 이 소리는 괜찮은 소리야, 저사람은 안전한 사람이야라고 인식시켜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창밖을 보고 짖고 있다면 앞을 막아서면서 가만히 서 있다는 식으로 신호를 줍니다. 밖의 신호는 주인이 전혀 무섭지 않고 안전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짖을 때 너무 즉각적으로 “안 돼”, “하지마” 같은 강경조의 명령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짖고 있을 때 간식 또는 사료 금지
가장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단 몇초간만이라도 조용해지고 다시 짖을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3) 짖고 있을 때 만지거나 쓰다듬지 않기
대부분의 개들은 주인의 관심을 얻기 위해 짖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만지거나 쓰다듬는 행위는 관심을 받는다고 생각하여 더 자주 짖을 수 있습니다.
(4) ‘조용해’ 같은 분명하고 같은 단어 사용하기
칭찬하거나 조용히 시킬 때 같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용해라고 말하면 항상 일관된 어조로 조용해라고 말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조용해지면 칭찬을 해주는데 되도록 같은 단어로 칭찬하면서 장난감, 간식 등으로 다양하게 보상하는게 좋습니다.
(5) 계속 짖는다면 ‘무시하라’
강아지들은 주인의 관심을 받기 위해 짖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속 짖는다면 무시하고 딴 곳을 쳐다보시길 바랍니다. 의외로 금방 조용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용해졌다면 간식과 칭찬등으로 보상을 해줍니다.
(6) 강아지 흥분시키지 않기
강아지(개)는 흥분하면 짖습니다. 보호자분이 차분된 목소리로 칭찬과 보상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분하게 쓰다듬거나 혼자 놀 수 있는 개껌 등의 아이템을 건네주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짖는 강아지 훈련 방법의 내용이였습니다. 추가로 산책 때 많이 짖는다면 산책 시 짖는 강아지 문제 해결법 이라는 기사도 있으니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이런 글은 어때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