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함께 산다는 것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많은 책임감을 필요로 합니다. 갑자기 아파서 병원비가 많이 나올 수도 있고, 나이가 들면 노령성 질환에 걸려 보살핌이 많이 필요할 수 있어요. 단순하게 귀엽다고 키우려고 한다면, 이 포스팅을 조용히 꺼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유기견 입양 절차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만약, 진심으로 유기견을 가족으로 입양하고 싶다면 이 글을 통해 사랑하는 반려견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주요내용
1. 유기견 입양 절차 전 체크리스트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유기견 입양은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불쌍한 마음으로 입양 했다가 길거리에 쉽게 버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 소중한 가족을 데려온다는 생각으로 나의 경제적 여건과 마인드 등을 고루 생각해야 합니다. 그저 귀여운 강아지가 보고싶어서 입양 한다면 절대 반대입니다. 반려견의 아픈 부분까지도 보듬어 줄 수 있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입양 전 체크리스트>
- 가족들과 충분한 협의가 되었다.
- 결혼, 독립 등 가정 환경이 바뀌어도 끝까지 보살 필 자신이 있는가
- 새로운 반려견을 위해 꾸준히 공부할 마음이 준비되었나
- 사료, 관리, 치료, 훈련 등에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 준비는 되었는가
- 반려견의 단점까지도 사랑할 준비가 되었는가
2. 유기견 입양 절차 궁금해요
유기견 보호소마다 입양절차와 조건은 상이합니다. 입양 절차가 있는 이유는 입양자에 대한 정보와 검증을 통해 유기견이 다시 버려지거나 학대가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한 보호단체의 유기견 입양 절차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한국동물보호협회 입양 절차
- 보호소에 입양문의
- 1차 입양 신청서 통과
- 1차 방문
- 2차 심사 (입양 담당자와 상담)
- 2차 방문
- 1달의 테스트 기간
- 입양 확정
3. 유기견 입양은 어디서 할 수 있나요?
유기견은 보호소나, 비영리 단체, 관련 커뮤니티 등을 통해 입양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가까운 보호소를 찾고 싶다면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별로 유기동물보호소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 동물권행동 카라 (홈페이지 접속 오류로 블로그 링크로 대체)
- 동물자유연대
- 동물학대방지연합
- 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 한국동물보호협회
- 한국반려동물사랑연합
- 동물권단체 케어
4.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위 영상은 강형욱 씨가 말하는 유기견 입양에 대한 생각입니다. 유기견 입양시 겪는 공통된 문제부터 잘 키우는 방법까지 명시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포스팅 내용과 함께 영상을 함께 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여러분이 고민하시는 유기견 입양 절차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모두 마음씨가 따뜻한 분들일거에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