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9, 2024
Home 달콤한 반려견 반려동물등록제, BEST 궁금증 4가지

반려동물등록제, BEST 궁금증 4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동물등록제 들어보셨죠?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은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등록을 안하면 100만원 이하의 큰 벌금을 물게됩니다.

오늘은 반려동물등록제를 왜 필수로 해야하는지, 강아지 칩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고, 제일 저렴한 등록방법 등 꿀팁 정보를 한가득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반려동물등록제란?
  2. 등록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3. 등록방법
  4. 가장 저렴하게 등록하는방법

1. 반려동물등록제 ?

반려동물등록제 강아지

반려동물 등록제는 동물보호법 제12조(등록대상 동물의 등록증)에 의거해 키우는 강아지는 3개월령이 되는 날부터 30일 이내에 반드시 지방자치단체에 동물 해야 합니다. 이렇게 동물등록을 하는 이유는 동물 보호와 유실 및 유기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많은 정책들이 시행되려면 반려동물 등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니 보호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해요.

정부에서 반려동물 관련된 정책을 펼치려고 해도 동물 등록 자체가 전반적으로 파악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집계하지 못 해 관련 정책을 준비하거나 실행하지 못 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9년 반려동물등록제 개편안이 발표됐어요. 기존에는 생후 3개월부터 동물등록이 가능했는데, 개편 후 부터는 생후 2개월부터 동물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꼭 변경 신고 하세요!

동물 등록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강아지를 잃어버린 경우 10일 이내에 변경 신고를 해야합니다. 변경신고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30일 이내에 반드시 변경 신고를 해야 합니다. (미신고 시 50만원 과태료)

  • 보호자의 주소 또는 연락처가 바뀐 경우
  • 키우는 보호자가 변경된 경우
  • 반려동물 등록된 개를 분실 신고 후 다시 찾은 경우
  • 동물 등록이 된 개가 사망한 경우
  • 무선식별장치를 잃어버린 경우 또는 헐어 못 쓰게 되는 경우
  • 등록인식표를 잃어버린 경우 또는 헐어 못 쓰게 되는 경우
구분
신고자
신고기한
제출서류
온라인 신고
소유자
변경된
소유자
30일 이내
동물등록증
X
주소
현재
소유자
30일 이내
동물등록증
O
전화번호
30일 이내
동물등록증
O
동물 분실
10일 이내
동물등록증, 분실 경위서
O
동물 폐사
30일 이내
동물등록증,
폐사 증명 서류, 경위서
O
동물 다시찾은 경우
30일 이내
동물등록증
O

 


2. 반려동물등록제,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반려동물등록제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100만원 이하 벌금, 변경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실제 단속까지 시행중이라고 하니, 보호자분들께서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동물등록을 하는게 좋겠죠?

그리고 또 하나의 정보를 드리자면 고양이의 경우 아직 시범사업 단계라 벌금을 내지는 않고 있습니다. 벌금이 없다고 등록 안하고 그러시지 마시고, 갑자기 고양이를 분실할 경우도 있으니 등록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어떻게 등록 하나요?

1. 동물등록 방법 선택하기

동물등록을 위한 강아지 마이크로 칩 종류는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습니다. 내장형은 몸 속에 칩을 넣어야 하기에 동물병원에서만 가능합니다. 외장형은 동물 등록만 하고 등록 인식번호가 표시된 인식표를 부착하면 됩니다. 외장형은 동물병원 또는 시,군 구청에서 동물등록만 하셔도 됩니다.

2. 신청서 작성하기

등록을 위한 사전 준비물로 반려동물등록 신청서가 있습니다. 아래 첨부해드린 파일을 미리 다운받으셔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3. 동물등록 신청하기

위 신청서를 가지고 동물등록대행기관 또는 시군구청에서 반려동물 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 합니다. 관련 문의는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보호과 (054-912-0515)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문의할 곳은 또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반려동물 등록에 참여하는 지자체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아래 연락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살고 계신 곳 근처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반려동믈등록제 지자체 문의처


4. 가장 저렴하게 등록하는 방법

강아지 칩 외장형으로 선택하시고 동물병원이 아닌 가까운 시, 군, 구청에 방문하셔서 동물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비용도 저렴하지만, 강아지를 데리고 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등록 수수료는 3,000원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시, 군, 구청에 방문하셔서 견주의 간단한 인적사항 (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시고, 등록할 강아지의 이름, 성별, 중성화 여부, 출생일 등을 적고 서명하면 끝입니다.

반려동물 등록을 정상적으로 마치면 시,군, 구청에서 동물등록증을 발급해줍니다. 지역마다 동물등록증 디자인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동물등록증에는 등록번호, 소유자, 주소, 동물명, 모색, 성별, 품종, 연락처, 생년월, 중성화 수술여부 등이 상세하게 적혀있습니다. 틀린 정보가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마음에드는 인식표를 구입하셔서 견주의 이름, 전화번호, 등록번호를 적어서 외출시 착용하고 다니면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오늘은 반려동물등록제 시행 취지부터 동물등록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등록을 안하면 1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있으니, 필수적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을 혹시라도 잃어버렸을 때 바로 찾을 수 있는 희망이 있는데 안할 이유가 없겠죠?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달콤펫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