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고양이를 키우시는 집사님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병 질문 1위를 알아볼거에요. 바로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입니다.
허피스 바이러스는 심해지면 매우 위험한 질병이에요. 최악의 경우 눈에 궤양 또는 안구가 녹아내립니다. 그러니 이글을 보시고 증상들을 미리 파악하셔서 조기에 발견 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
1.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
사람이 피곤할 때 입술에 수포가 올라오죠? 그 원인이 헤르페스 때문인데요 헤르페스가 바로 허피스입니다. (헤르페스 = 허피스) 이 바이러스가 고양이에게도 감염을 일으킵니다. 고양이도 마찮가지로 3차 신경절에 이 바이러스가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질 때 질병으로 나타납니다.
2.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증상
눈에 증상이 많이 나타나요
허피스 바이러스에 걸리면 눈에 가장 먼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볍게는 결막염이나 충열이 보이지만, 이 증상이 무서운 이유는 심해지면 각막에 귀양이 일어나거나, 안구가 녹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안구가 유착되기 때문입니다.
▶ 구글에서 관련 바로보기 (※ 혐오 주의)
그 외 주요 증상
눈에 나타나는 증상 외에도 아래와 같은 질병들이 동반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래 질병 징후가 나타났다고해서 무조건 허피스 바이러스가 감염된 것은 아닙니다. 의심된다면 동물병원에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3. 허피스, 혹시 사람에게 옮나요?
안심하셔도 됩니다. 허피스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옮지 않습니다. 허피스 바이러스는 DNA바이러스로, 같은 고양이 종에게만 감염을 일으킵니다.
4.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감염경로
모유수유
만약, 어미 고양이가 허피스 바이러스가 걸려있다면 새끼 고양이들가 어미의 젖을 먹으면서 허피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호흡기 전파
같이 사는 고양이 또는 친구 고양이들을 만났을 때 호흡기 전파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5. 완치 가능한가요?
질병의 치료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는 죽을 때까지 바이러스를 가지고 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 허피스 예방법은?
예방접종을 통해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에 허피스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을 맞았다고해서 허피스 바이러스가 안걸리는건 아닙니다. 예방접종을 맞더라도 허피스 바이러스에 감염이되지만, 증상이 상당수준 낮춰주기 때문에 위험이 감소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고양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라도 걸릴 수 있기에 면역력을 관리해주고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신경써주시면서 적절하게 영양제 등을 급여하면 무탈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