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5월 31, 2024
Home 달콤한 고양이 고양이 건강 고양이 피부병, 집사라면 알아야 할 6가지

고양이 피부병, 집사라면 알아야 할 6가지

피부병에 걸리면 매우 고통스럽고, 오랜기간 치료를 유지해야하죠. 고양이도 고통스럽긴 마찮가지입니다. 간지러워서 피부를 긁다보면 털이 벗겨지고, 염증에 고름까지 나올 수 있어요. 그래서 집사분들은 고양이 피부병 증상을 미리 숙지하신 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집사분들이라면 필수 지식으로 고양이 피부병 종류와 원인, 대처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피부관리사가 되어주세요 🙂

목차

  1. 피부병 원인
  2. 주요 증상
  3. 대처법

고양이 피부병 원인 증상


1. 고양이 피부병 종류 및 원인

(1) 곰팡이 감염

곰팡이성 피부병 (링웜)은 고양이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피부병입니다. 면역력이 약한 1살 미만의 어린 고양이들에게 잘 걸립니다.

특히, 곰팡이성 피부병은 인수 공통 전염병으로 사람에게 옮을 수 있어요. 보호자분도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심인성 (스트레스, 정신적, 심리적)

심인성 피부병은 질병이 피부병의 원인이 아닌 정신적 또는 심리적 요인으로 피부병이 일어나는 걸 말해요.

고양이들의 스트레스를 근본적으로 파악해 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같이 사는 고양이, 개 또는 사람들의 스트레스는 없는지, 혼자서 쉴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은 마련되어 있는지, 사료는 입에 맛는 지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집사분의 눈썰미가 필요해용.

(3) 여드름

고양이도 사람처럼 여드름이 날 수 있습니다. 주로 턱(턱드름)에 여드름이 생기기 때문에 보호자분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원인은 성장기 호르몬 불균형으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어 유분이 많아지면서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고양이 밥그릇 등의 물건이 턱 밑을 계속 자극하면서 여드름이 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 알러지성

고양이들이 먹고 있는 음식에 의한 알르레기(알러지)로 고양이 피부병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원인을 찾기도 가장 까다롭죠. 고양이들이 먹고 있는 사료 성분 중 달걀, 생선, 우유, 고기, 동물성 단백질, 방부제, 인공MSG 등 다양한 성분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피하 농양 / 고름

피하농양은 고양이 피부 밑에 고름이 쌓이는 증상을 말해요. 초기에 염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피부가 빨갛게 보이는 곳을 만지면 고양이들이 아파해요. 피하 농양이 심해지면 털이 빠지면서 피부가 보라색으로 변하고, 피부 갈라짐, 딱지, 탈모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된 원인은 고양이들끼리 영역다툼 등으로 싸울 때 생긴 상처로 인해 생길 수 있어요. 항생제 처방과 소독 치료가 필요합니다.

(6) 미선염

미선염 피부병은 고양이 꼬리부터 등으로 이어지는 부분에 있는 미지선과 아포크린샘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와서 생기는 병이에요. 마치 왁스를 바른것처럼 끈적~끈적~하고 찐득~찐득~ 거리며 털이 점점 뭉치며 단단해집니다. 여기서 세균성 감염이 동반되면 피부가 곪고, 통증이 올 수 있어요.


2. 고양이 피부병 주요 증상

고양이 피부병은 대부분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평상 시 아래 증상들이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 탈모
  • 가려움증
  • 발진
  • 딱지
  • 기름진 피부
  • 염증

3. 고양이 피부병 대처법

(1) 동물병원 데려가기

가장 적합하고 신속한 방법입니다.  지레짐작으로 고양이의 피부병을 자가 치료하시면 안됩니다. 또 가만히 냅둬도 안됩니다. 초기에 이상신호가 발견되면 바로 가까운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수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시로 피부상태 확인하기

바로위 고양이 피부병 주요 증상을 숙지하신 뒤 매일매일 고양이들의 피부 상태를 점검합니다. 이상신호가 발견되거나, 심해지는 것 같다고 판단되면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3) 집안 청소는 수시로

피부병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을 잘하지만, 집안의 위생은 집사분들이 신경쓰셔야해요. 깨끗한 환경만 제공해줘도 피부병을 저~ 멀리 할 수 있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고양이 헤어볼 예방 및 관리법 5가지!

고양이 꾹꾹이, 듣고보면 놀라운 6가지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