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고양이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고, 위험한 피부병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곰팡이성 피부병입니다. 고양이 링웜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피부병에 걸리면 예쁜 고양이의 모습이 털이 빠지면서 흉측하게, 또 아파보이기 때문에 집사분들의 고민이 많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집사분들도 조심하셔야 하는 병이에요.
오늘은 고양이 링웜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릴테니, 꼭 집중하여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고양이 링웜 (곰팡이성 피부병) ?
곰팡이성 피부병은 고양이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피부병입니다. 특히, 1살 미만의 어린 고양이들이 잘 걸립니다. 왜? 피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이죠. 흔히 집사분들이 이 피부병에 대해서 큰 걱정을 하는데요. 그 이유는 곰팡이성 피부병은 고양이, 개, 그리고 사람에게 감염이 되기때문입니다. 피부가 약한 어린이, 여성, 노약자 분들은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사람에게 감염된다면 약 2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며 동그란 형태의 피부병이 나타나고 간지러움을 유발합니다.
TIP: 보호자가 링웜에 걸리시면 동물병원이 아닌 일반 피부과를 찾아주세요.
2. 고양이 링웜 초기증상
털빠짐
털이 뭉텅이로 빠지기 시작한다.
가피
털 빠진 부분에 가피가 형성된다.
위 두가지 증상이 보이신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진찰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대처법
격리시설
피부병에 걸린 아이는 같이 생활하는 고양이, 사람, 개 등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격리할 수 있는 시설이 있어야 합니다.
청소
위생이 중요합니다. 매일 매일 집안을 청소해주세요. 청소기와 물걸레질을 해주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환기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세요. 너무 습한 환경은 곰팡이가 살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4. 고양이 링웜 치료방법
먹는 약
곰팡이성 피부병을 진단 받으면 먹는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참고로 약을 먹어도 털이 자꾸 빠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미 모낭에 감염 되어 죽었 털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빠지는 현상입니다.
약용 샴푸
피부병 치료를 위한 전용 약용 샴푸를 처방받게 됩니다.
보통 먹는 약과 약용삼푸를 함께 사용하면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5. 고양이 링웜 Q&A
동물병원 안가고 자연치유하면 안되나요?
아닙니다. 동물병원에 가서 치료를 완벽하게 완치시키는게 중요합니다.
먹는약이 간에 부담이 크다던데?
정해진 용법,용량을 지키신다면 간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간 수치가 높아질까봐 걱정이 되신다면 투약 후 혈액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링웜 이라고 불리는 곰팡이성 피부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나이가 어려 면역력이 약했을 때 잘 발병하며, 반대로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강해지면 발병 확률도 낮아집니다.
한번이라도 링웜에 걸린적이 있었다면 청소를 매일매일 해주시고, 환기도 하루에 2~3번은 해주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집사라이프 하시길 바래요. 🙂
▼ 함께 보면 좋은 글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