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5월 31, 2024
Home 달콤한 고양이 고양이 건강 고양이 눈물 많이 흐르는 3가지 이유

고양이 눈물 많이 흐르는 3가지 이유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어느날 고양이가 눈물을 너무 많이 흘리고 있지는 않나요? 너무 많이 흐르다보니 눈 주위가 항상 젖어있고, 잘 지워지지 않는 눈물자국으로 변하게 됩니다. 오늘은 고양이 눈물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우시는 고양이가 눈물이 너무 많이 흘러서 고민이라면 아래 원인과 이유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

목차

  1. 고양이 눈물이란
  2. 눈물 원인
  3. 고양이 눈물 예방법

1. 고양이 눈물 ?

눈물은 눈물샘에서 만들어지며 눈의 표면을 적셔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출은 누관을 통해서 코로 배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리고 고양이 눈물은 외부의 자극에서 수시로 보호하기 위해서 계속 생성됩니다.

고양이 눈물 흐르는 원인 이유


2. 고양이 눈물 흐르는 원인, 이유

(1) 유루증

비루관을 통해 코로 흘러내려야 하는 눈물이 코가 아닌 눈으로 넘쳐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 주변의 털이 눈물로 인해 자주 젖어있고, 눈물때문에 붉은색으로 착색이 되거나, 항상 습한 상태이다보니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이로인해 염증이나 피부병 등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2) 질병

허피스 바이러스 같은 고양이 감기에 걸리면 눈물을 흘릴 수 있습니다. 이 두개의 바이러스는 눈꼽과 콧물 증상을 일으키는데요. 이 과정에서 눈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눈물과 눈꼽 등 여러 증상이 함께 보인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검진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3) 식이알러지

특정한 음식을 먹을 때마다 눈물이 너무 흐른다면 식이알러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미세먼지, 꽃가루, 먼지 등으로 눈물을 많이 흘릴 수 있습니다. 항상 집안을 청결하게 청소해주시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틀어주는게 도움이 됩니다.

(5) 안과질환

눈에 난 염증 등으로 인한 안과질환 때문에 눈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6) 속눈썹 ( 첩모난생 )

고양이 눈물 첩모난생 첩모중생
사진에서 3번째가 첩모난생

속눈썹이 안구쪽을 향해 자라는 것을 첩모난생 이라고 부릅니다. 속눈썹이 눈을 자극하게되면 눈물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지속적인 자극을 받으면 통증과 염증 등으로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TIP: 속눈썹이 안구쪽으로 향해 자라는 것이 보이시면 쪽집게로 뽑아주세요

(7) 누관폐쇄 (막힘)

누관을 통해서 코로 잘 배출되어야 할 눈물이 막혀서, 평소보다 더 눈물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에 가셔서 누관이 정상적으로 뚫려있는지, 누관이 막혀있는지 (누관폐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누관폐쇄는 간단한 시술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고양이 눈물 관리 예방법

(1) 손씻기

의외로 잘 지키기 않는 방법이 손씻기 입니다. 외출하고 집에 돌아온 집사님들은 마중나온 고양이 또는 숨어있는 고양이를 찾고 인사하며, 쓰다듬기에 바쁩니다. 이와중에 손에 묻은 세균 등이 고양이의 눈가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외출 후 돌아오면 바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하루 한번 눈가 정리하기

하루 한번씩 고양이를 안을 때마다 눈가의 눈꼽, 먼지, 눈물 등을 정리해주세요. 깔끔하게 관리만 받아도 질병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인공눈물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넣고 눈가를 마사지 해주세요.

TIP: 고양이 눈에 인공눈물을 넣고 3~5초정도 잡고있어주세요. 바로 놓으면 눈물을 털 수 있어요.

(4) 잘 관찰하기

고양이가 눈물을 많이 흘린다고 느끼면, 집사님들은 평소보다 유심히 잘 관찰하셔서 앞서 말씀드린 원인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눈물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매일 안아주실 때마다 눈만 잘 살펴주셔도 고양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양이 털빠짐 증상, 알고보니 질병 신호?

고양이 링웜 (곰팡이성 피부병) 의 모든 것!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