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들어오면 반갑다고 우리의 얼굴을 핱아주는 반려견들! 하지만, 강아지 입냄새 때문에 피하고 있지 않나요? (가끔씩은 비린내가 나기도..)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이 글에서는 강아지 입냄새 원인과 해결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소개해드립니다.
주요내용
1. 강아지 입냄새 원인은?
(1) 위장 등 소화기관 문제
생각외로 위장 문제로 입냄새가 나는 케이스가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위장문제라면 동물병원에서 소화가 잘 되는 처방 사료를 받으면 됩니다. 간식은 아예 끊고, 처방식 사료를 먹으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어요.
(2) 신장 기능 저하
입냄새가 나면서, 소변을 많이 보고, 물도 많이먹으면서 기력이 없다면? 이런 경우 신장이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신부전에 강아지가 걸렸다면 이 원인은 매우 위험하고 응급한 상황입니다.
(3) 치주 질환 문제
이것도 가장 흔한 강아지 입냄새 원인입니다. 우리 아이들 입을 자세히 들여다 보세요. 잇몸이 빨갛거나 치석이 많아보이나요? 그러면 치주 질환 문제로 입냄새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한번씩 손가락으로 우리 아이들의 이빨을 잡고 살짝 움직여보세요. 만약 흔들리는 이가 있다면 치아쪽 문제일 경우가 많습니다.
(4) 구강 종양
만약 우리 강아지 입 안에 혹같은 것이 보인다면 구강종양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검사를해서 양성인지 악성인지, 혹이 어느정도 크기인지 X-Ray 검사도 해야합니다.
2. 강아지 입냄새 예방 및 제거방법
(1) 양치질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꼭 양치질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칫솔에 강아지 전용 치약을 묻혀 핥도록 한 후 다시 치약을 묻혀 입술을 살짝 잡은다음에 잇몸에서 치아쪽으로 살살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절대 사람이 쓰는 치약은 쓰시면 안됩니다. 우리 아이들의 위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2) 스케일링
1년에 한번정도는 스케일링을 받는게 좋습니다. 많은 치석으로 인해서 구내염과 치주농양 같은 질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치석으로 생기는 질병은 대부분 스케일링이나 내복약으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주 농양이나 더 심한경우에는 발치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어요. 발치까지 하는 상황이 오기전에 평소 칫솔질과 스케일링으로 관리를 해주는게 정답이랍니다.
(3) 치석 제거용 간식, 장난감 등 활용
칫솔질이 힘들다면 치석 제거용 껌 같은 간식을 먹이거나, 치석제거용 장난감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4) 바프(BARF) 식단
바프는 자연식(생식) 을 권장하는 식단입니다. 인간과 마찮가지로 강아지도 첨가물이 들어간 가공식품 또는 질 나쁜 사료를 먹으면서 건강이 약해져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인공사료 대신 자연식을 자연스럽게 이빨이 깨끗해지고 잇몸이 건강해 집니다. 그러면 강아지 입냄새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 면역력이 향상되면서 건강이 회복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단, 생식을 싫어하는 아이에게는 억지로 시키지마세요
오늘은 강아지 입냄새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좀 되셨나요? 이외 더 많은 정보를 보고 싶으면 네이버 지식백과 정보도 참고해보세요! 우리 아이들을 위해 항상 공부하고 관찰하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그럼 오늘도 사랑스러운 우리 반려견과 달콤~한 시간 가지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