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키우시는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는 것 같지는 않나요? 그렇다면 강아지 스트레스 증상 정보를 미리 파악해 심신을 케어해줘야 합니다. 작은 스트레스가 큰 질병까지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 글에서 강아지 스트레스 증상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신호를 알려드릴게요. 여러분의 반려견이 이러한 신호가 있는지 없는지 평소에 잘 관찰하시길 바랍니다.
주요내용
1. 강아지 스트레스 원인
(1) 생활환경 변화
강아지는 주변 환경이 갑자기 변하면 크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반려견 입양시 환경 변화스트레스를 겪습니다. 새로운 가정에서 만난 강아지, 고양이 그리고 사람에게 적응하는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2) 외로움
강아지도 외로운 감정을 느낍니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강아지가 외로움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출근을하고 밤늦게 들어오기 때문에 하루의 대부분을 혼자 있는 것이죠.
이럴때는 퇴근 후 산책을 꼭 다녀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산책의 불만족
산책은 보통 집 근처 아무곳으로 나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의 성격과 컨디션에 따라 산책 코스를 조절해야 합니다. 겁이 많은 아이라면 사람이 적은 곳으로 다니거나, 강아지에 비해 너무 빠르게 걷는 등의 행동이 스트레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강아지 스트레스 증상 7가지 (위험신호)
(1) 설사 및 구토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의 면역 기능이 약해지면서 설사 및 구토 증세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반복된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을 찾아가는게 좋습니다.
(2) 식욕부진
식욕부진은 보통 질병 때문에 생기긴 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이 평소 좋아하던 간식을 먹지 않거나, 사료를 먹지 않는다면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식욕부진일 수 있습니다.
(3) 공격성
우리 사람들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예민해지듯 강아지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공격적인 성향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5) 대소변 실수
대소변을 잘 가리던 반려견이 갑자기 여기저기 실수를 하고 다닌다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갑자기 혼내지 마시고, 우리 아이가 무엇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5) 과도하게 짖는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과도하게 짖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산책을 하지 못 한 불만의 표시일 수도 있습니다.
(6) 마운팅
마운팅이란 강아지가 사람의 팔, 다리, 인형, 베개 등을 잡고 다리사이에 끼우거나 다른 강아지 위에 올라타 엉덩이를 앞뒤로 움직이는 행동을 말합니다. 사람들에게는 낯부끄러운 행동이지만 반려견에게는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중성화 수술을 받은 반려견이 자주 마운팅을 시도한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7) 물건 훼손
산책을 나가지 못 해 답답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집안의 쇼파, 물건, 휴지 등을 물어뜯는 행동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때 혼내지말고 우리 아이들이 왜 물건을 물어뜯는지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매일 10분이라도 산책을 나간다면 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강아지 스트레스 증상 해결 방법은?
1. 산책
산책이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 10분 정도만 산책을 해줘도 강아지들의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주말에 몰아서 산책하는 것보다 매일매일 조금씩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노즈워크
산책을 할 수 없다면 집안에서 노즈워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집에서 DIY로 장난감 놀이기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와 매일 놀아주는 것이 유대감 상승과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함께보면 좋은 영상
위 영상을 보시면 강형욱 씨는 강아지와 놀아줄 때 적당히, 골고루 놀아주라고 말합니다. 강아지마다 성격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좋아하는 놀이, 스트레스 원인도 다양합니다. 평소 우리 아이들을 집중적으로 관찰해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소를 하려는 보호자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스트레스 증상 및 위험신호 7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 강아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런 글은 어때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