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9, 2024
Home 달콤한 반려견 강아지 설사할때 좋은 음식 TOP 5

강아지 설사할때 좋은 음식 TOP 5




지금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가 설사를 하고 있나요? 설사로 인해 장내 박테리아에 자극을 받으면 영양소 부족으로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보호자분들은 심각한 질병때문은 아닌지 걱정이 많죠. 오늘은 강아지 설사할때 좋은 음식 알려드릴게요.

“강아지 설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생명에 위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여러분이 키우는 반려견의 건강을 케어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주요내용

  1. 강아지 설사 체크리스트
  2. 강아지 설사 원인
  3. 강아지 설사 할 때 좋은 음식

 


1. 강아지 설사 체크리스트

강아지 아픈 사진

우리 강아지가 설사를 한다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사항은 당장 병원에 갈만큼 위급한 상황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0% 정확한 판단은 불가능 하지만 아래 체크리스트로 판단해보시길 라랍니다.

아래 체크리스트 중 3가지 이상(*1,2번 포함)이면 즉시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건강 체크리스트>

  1. 식욕이 없다 (중요)
  2. 기운이 없다 (중요)
  3. 복통이 있는 것 같다 
  4. 변 색깔이 흑색 또는 분홍색을 띈다.
  5. 변에 피가 묻어 있다
  6. 변에 벌레가 보인다
  7. 구토를 한다

<동물병원 방문 전 체크리스트>

  1. 설사는 언제부터 했는지?
  2. 설사의 횟수, 양
  3. 강아지의 식욕 상태
  4. 체중의 변화
  5. 기타 건강 상태




2. 강아지 설사 원인, 이유

평소에 건강하던 우리 아이가 갑자기 설사를 보인다면 스트레스, 식단 변화, 바이러스, 기생충의 감염 등이 원인일 수 있어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강아지 설사 정보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가정에서 항생제를 잘 못 먹여서 설사를 하기도 해요. 항생제의 락토스 기능 억제가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어린 강아지의 경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지방이 많은 음식 또는 우유나 오징어 등을 먹이는 것은 금지해야 합니다.

기생충

기생충 감염에 의한 설사일 수 있어요. 위 영상을 보시면 치료 및 관리법이 잘 소개되어있습니다.

 


3. 강아지 설사할때 좋은 음식

 

1. 금식

아이러니 하게도 설사 할 때 좋은 음식 첫번째는 금식입니다. 처음 설사가 시작된 후 12시간에서 많게는 24시간 동안 금식을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금식 후 시간이 지나면서 상태가 호전되면 자극이 없는 부드러운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반려견의 상태가 더 회복되지 않으면 반드시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가야합니다.

2. 물 / 수분보충

강아지 설사 물

강아지의 설사는 탈수증상과 밀접하다고 합니다. 금식을 유지하면서 12시간 정도 물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탈수가 심하다면 보리차에 설탕을 조금 넣어서 물을 조금씩 자주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설사를 한다면 가까운 동물병원에 가야합니다.

3. 북어

  1. 북어를 물에서 5~10시간 불려주세요. (염분을 빼내는 역할을 합니다)
  2. 불린 북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가시도 제거해주세요
  3. 물을 붓고 끓여주세요. 올라오는 거품은 제거해주세요.
  4. 식혀서 국물만 감기가 나을때까지 수시로 먹여주세요. 

만약 북엇국을 잘 안먹는다면 소고기를 넣어 끓이신 후 기름을 걷어내고 사료에 부어서 먹이면 됩니다. 절대 간을 하시면 안됩니다.

4. 소고기 죽

  1. 소고기와 양배추를 다져 넣고, 쌀과 물을 부어서 푹~ 끓입니다.
  2. 아이 이유식 만들 듯 하시면 됩니다.
  3. 적당히 식힌 후에 조금씩 먹입니다.

하루이틀 먹이고 괜찮아졌다고 바로 사료를 주지는 마세요. 길게는 일주일까지 먹이셔야 합니다. 먹이면서 설사가 조금씩 나아지는 것이 보이는 경우 사료를 조금씩 섞여서 먹이면서 조금씩 사료의 비율을 늘려가시면 됩니다.



5. 삶은 계란

계란은 단백질과,비타민 B, D, BCAA등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주는 영양만점 간식입니다. 항산화 역할을 하는 셀레늄도 풍부합니다.

계란 흰자는 안좋다는 말도 있지만, 삶아서 준다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계란 흰자에는 아비딘이라는 효소가 비타민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나온 말인데요. 아비딘은 열이 가해지면 쉽게 파괴됩니다. 흰자에도 좋은 영양소가 많으니 삶은 계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계란에는 살모넬라 등 세균이 있을 수 있기에 소화기간이 약한 우리 아이들에게는 설사를 악화시키는 소화기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혹시, 강아지 한마리를 더 키우고 싶으신가요?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실내 애완견 TOP10 정보도 구경해보세요 🙂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