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9, 2024
Home 달콤한 반려견 강아지 생닭 뼈 먹여도 될까? 완벽정리!

강아지 생닭 뼈 먹여도 될까?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강아지 생식을 시작하시는분들이 가장 쉽고, 편하고, 값도 저렴하게 접근하는 음식은 생닭이죠. 그런데 여기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있죠. 바로 ” 강아지 생닭 뼈 먹어도 괜찮나요?”라는 질문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생닭을 뼈와 함께 먹어도 괜찮은지 의문점이 해결되실거에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목차

  1. 뼈 먹어도 되나요?
  2. 위험하지 않나요?
  3. 세균 감염의 위험성
  4. 생식을 한 강아지가 더 건강하다?

1. 강아지 생닭 뼈 먹여도 되나요?

강아지 생닭 뼈 먹어도 괜찮나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반려견은 생닭을 뼈채로 먹여도 괜찮습니다. 닭고기는 장점이 많습니다. 양질의 단백질로 이루어진 매우 좋은 식품이며, 뼈째로 씹어 먹을 경우 칼슘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료를 잘 먹지 않던개가 생닭은 잘 먹는 경우도 많을 정도로 기호성이 높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사료와 같은 가공된 음식에는 각종 화학 약품이 있어 알레르기를 유발하지만, 생닭과 같은 육류를 생식하면 알레르기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뼈를 씹읍음으로서 치석 예방 등을 할 수 있어 장점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히 주셔야 합니다. 사료를 꾸준히 급여하면서 가끔식 생닭을 주는 경우는 괜찮지만, 생식을 시작한다면서 닭고기 또는 육류만 꾸준히 먹인다면 영양불균형을 초래해 반려견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영양불균형을 해결하려면 채소, 비타민 같은 다른 음식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다른 음식물의 섭취 비율은 아래 글에서 정리하였으니, 한번씩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강아지 생닭 뼈 먹으면 안위험해요?

강아지가 생닭을 뼈채로 먹는것은 분명 괜찮지만, 뼈로인해 분명히 위험의 요소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뼈를 씹으면 작게 부서지는데 이때 날카롭게 부서지는 경우가 많지요. 이러한 뼛조각들이 식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도에 손상을 줄 확률은 사실 낮은편이지만 만약 문제가 생길경우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형견이라고 하더라도 동물의 뼈를 씹다가 치아가 부러지는 사례가 있으며, 닭 뼈가 위벽을 찌를 경우 손상을 입어 급성 복막염으로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달콤펫 TIP 냉동된 닭은 뼈가 날카롭거나 딱딱해질 수 있어, 냉장 상태의 신선한 제품을 급여하는게 좋습니다. 조리한 닭도 뼈가 딱딱하므로, 주시면 위험할 수 있어요.

3. 생닭 (생식), 세균 감염의 위험성

생닭은 결국 날 것 그대로의 음식이기 때문에 세균 문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깨끗하게 세척하고, 믿을 수 있는 신선한 유통과정을 거치더라도 생닭의 몸에는 균이 번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균이 있다고 꼭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먹는 모든 음식 유통과정에는 균이 존재하고 번식하고 있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출고할 때 세균 모니터링 검사를 거치는데요. 출고 초기 과정에서도 세균은 무조건 나옵니다. 일정 수치 이하의 균이라면 사람 몸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해 정상적으로 출고됩니다. 그러니 기준치 이하의 세균에 대해서는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문제는 위의 세균은 사람이 집에서 ‘조리’해서 먹을 경우 괜찮다는 말입니다. 생닭의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살모넬라균입니다. 75℃ 이상에서 가열하면 사멸하는 균이기 때문에 사람이 먹을 때는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생닭을 생식으로 먹는 강아지에게는 조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이 반려동물 몸 속에 들어갈 경우 짧게는 6시간 길게는 2일까지 복통 및 설사,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살모넬라 균의 위험성이 높기에 기준치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일 정육점이나 마트에서 신선한 생닭을 산다고해도 사람이 조리해 먹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반려도물에게 안전한지는 의문입니다.


4. 생식을 급여한 강아지가 더 건강하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조성범 교수팀은 반려견에게 생식 또는 사료를 먹였을 때 장내미생물총의 차이점을 연구한 논문을 공개했습니다.

장내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몸속에 존재하는 미생물입니다. 장내미생물이 소화능력, 비만, 당뇨, 장염, 면역 질환, 자폐증, 심장병 등 다양한 질환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조성범 서울대 교수팀은 건강한 반려견 11마리를 대상으로 6마리에게는 생식을, 5마리에게는 시중의 일반 사료를 주식으로 먹였습니다. 이 두그룹은 보호자의 관리하에 1년 이상 같은 식단을 유지했습니다. 참고로 생식을 먹는 그룹에게는 생고기와 야채를 혼합 급여했습니다. (생식 할 때 야채를 먹어야 하는 이유는 본 글 상단의 [강아지 생식, 완벽정리 – 1부] 링크에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품종은 국내에서 많이 키우는 푸들, 비숑프리제, 포메라니안 등 소형견을 대상으로 실험했습니다.

강아지 생식 실험
생식(ND) 그룹이 사료(CF) 그룹보다 장내미생물총의 다양성이 더 높다.

그 결과 생식을 먹은 그룹과 사료를 먹은 그룹은 장내미생물총을 구성하는 주요 미생물의 종류와 비율에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생식(ND)을 먹은 그룹이 사료(CF)를 먹은 그룹보다 장내미생물총의 다양성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즉 사료를 먹은 그룹보다 생식 그룹이 더 건강하게 살 확률이 높다는 말입니다. 이번 실험을 통해 반려견의 생식이 장내미생물 구성에 영양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생닭 뼈 먹어도 괜찮은지 관련된 정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달콤펫은 내일 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매일매일 찾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