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9, 2024
Home 달콤한 반려견 강아지 산책 훈련 꿀팁 4가지!

강아지 산책 훈련 꿀팁 4가지!




강아지와 함께 여유롭게 산책을 하고 싶다고요? 혹시 강아지에게 끌려다니면서 산책을 하고 계시진 않나요? 사실 이건 대부분의 견주들이 겪고 있는 고통이에요. 이럴때 바로 강아지 산책 훈련 필요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지금보다는 분명히 강아지와 여유로운 산책을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주요내용

  1. 강아지 산책 효과 및 중요성
  2. 강아지 산책 훈련 방법
  3. 함께보면 좋은 영상

 


1. 강아지 산책 효과 및 중요성

강아지 산책 효과 중요성

(1) 스트레스 해소

산책은 냄새를 통한 호기심 충족과 육체적인 에너지를 소모하면서 심신의 스트레스를 풀게 합니다. 항상 같은 코스로 산책을 하는 것보다는 평소 다니던 코스에 익숙해 질 쯤 코스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코스가 1개뿐이어서 바꾸기 힘들다면 가끔씩 휴식하거나, 뛰거나, 조금 빠르게 걷는 등으로 패턴을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인간도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듯, 강아지에게도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2) 사회성 발달

사회성 발달이 떨어지면 겁쟁이 반려견이 될 수 있습니다. 겁이 많아지면 자주 짖게됩니다. 무서우니 오지말라고 짖는겁니다.

산책을 통해 낯선 환경에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산책 중 만난 강아지와 인사도하고 낯선 사람의 냄새도 맡아보면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사회성 발달로 이어지죠.


(3) 주인과의 좋은 관계 형성

낯선 환경에서는 주인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지면서 주인과의 좋은 관계가 형성됩니다. 또, 신뢰가 두터워지면 훈련성과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4) 반려견 건강

산책을 통해 바깥의 공기와 냄새를 맡으면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 적당한 산책은 체중조절과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우리 댕댕이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하루 딱 10분만이라도 산책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문제 행동 개선

강아지 산책 안시키면 집안의 휴지, 쇼파 등의 물건을 물어 뜯는 등 문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집안에만 갇혀있으니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죠. 가끔은 이유 없이 짓기도 하는데 이는 주인의 관심을 요구하는 행동입니다. 자주 짓는다면 아랫층 윗층 이웃집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매일매일 10분씩이라도 산책을 한다면 이러한 문제 행동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강아지 산책 훈련 방법

강아지 산책 훈련 방법

(1) 산책 중 너무 흥분을 하는 경우

보통 우리 강아지들은 집 밖을 나서면 기쁘고 들뜬 나머지 쉽게 흥분을 합니다. 흥분한 상태에서 산책을 하게된다면, 주인이 강아지를 산책하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가 주인을 산책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예상할 수 없는 사고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산책 시작전부터  흥분을 한 경우 가슴줄을 착용한 상태로 문 앞에서 5~10분정도 대기합니다. 그래도 흥분이 가라앉지 않으면 조금 더 기다립니다. 충분히 진정이 됐다고 판단되면 그때 출발하면 됩니다.

마찮가지로 산책 중반에도 흥분을 한다면, 그 자리에서 또는 조용한 자리로 이동해서 간식을 주면서 흥분을 가라앉히는게 좋습니다.

(2) 주인의 옆에 선채로, 주인의 리드하에 걷기

아마 강아지 산책 훈련 중에서도 가장 필요한 훈련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인보다 앞서 나가면 우리는 산책을 당하게 되는 꼴입니다. 이 훈련에 앞서 충분한 간식을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강아지의 리드줄 (가슴줄)을 느슨하게 잡으시고, 반대손으로는 목에 가까운 위치의 줄을 잡습니다. 그리고 ‘가자’ ‘출발’ 등 주인의 출발 구호와 함께 걷습니다. 주인보다 앞서 나가려고 할 때 리드줄을 강하게 당기면서 ‘멈춰’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다른 방향으로 출발합니다.

방향을 바꾼 뒤에도 주인보다 앞서나가려고 할 때 다시 ‘멈춰’라고 말한 후 다른방향으로 갑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구호는 2가지로 통일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예: ‘가자 + 멈춰’, ‘출발 + 멈춰’ 등)

이런 훈련을 반복한다면 강아지가 주인의 방향대로, 보폭을 맞춰 따라올 때가 있습니다. 이때 보상인 간식을 꼭 챙겨주셔야 합니다.

또, ‘이리와‘ 훈련에 관한글도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3) 산책중 충분히 ‘노즈워크’ 시키기

노즈워크란 강아지들이 충분히 냄새를 맡는 활동을 말합니다. 즉, 코를 이용한 모든 활동을 노즈워크라고 볼 수 있죠. 노즈워크는 강아지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자존심과 자존감 회복, 호기심도 채워주고 에너지도 소진시켜주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주인과의 유대감이 강해집니다.

산책중 강아지가 냄새를 맡기 위해 잠시 멈춘다면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다른 강아지와 만났을 때도 냄새를 통해서 서로 인사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으르렁 거린다면 리드줄을 강하게 당기면서 ‘안 돼’를 외칩니다.)

(4) 위험한 곳은 안고 이동하기

산책중에는 항상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작은 반려견에게는 사람의 발걸음도 큰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반대로 대형견과 산책중이라면 지나치는 어린아이를 물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그리고 유리조각이 떨어져 있다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차량이동이 많은 곳도 위험하죠.

그러므로, 반려견의 보호자가 생각했을 때 위험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강아지를 안고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잘못된 사고로 ‘산책=무서운 일’ 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3. 함께보면 좋은 영상

위 영상은 강형욱씨가 반려견과의 산책을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한 영상입니다. 3분내의 영상이므로 한번쯤은 보시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산책 훈련 방법에 관한 정보를 설명드렸습니다. 우리 강아지들과의 산책도 사전 공부가 꼭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산책 횟수, 매일 10분이면 충분하다고?

짖는 강아지 훈련 6가지 꿀팁

강아지 노즈워크 효과 및 놀이기구 TOP3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