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9, 2024
Home 달콤한 반려견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대처법 5가지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대처법 5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이 동물병원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사료를 먹지 않으면 단순하게 입맛이 없는건지, 건강에 이상은 없는건지, 다른사료로 바꿔야하는지 등 여러가지 고민이 들게 됩니다.

이 글을 보시면 반려견이 사료를 안먹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사료를 안먹는 이유
  2. 해결방법
  3. 사료 안먹는 이유는 보호자 탓

1.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

강아지 사료 안먹을 때 사진

맛있는 음식에 길들여져서

우리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외식 메뉴 중 하나는 치킨입니다. 그 외 피자, 족발, 보쌈 등 맛있는 음식이 즐비하죠. 주식인 밥보다 맛있는 음식들은 넘쳐납니다. 우리가 이렇게 맛있는 음식들을 일주일에 서너번씩 주기적으로 먹다가, 어느날부터 이 음식들을 끊고 밥과 김치에 된장국만 쭉~~ 먹으라고 하면 과연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강아지도 마찮가지 입니다.

보통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1순위 이유가 바로 사료외 맛있는 간식 등을 많이 먹어서 그렇습니다. 자극적이고 맛있는 간식이나 음식을 꾸준히 먹다보니 입맛이 변화된 것입니다. 그리고 보호자님이 안계실 때 보호자님의 가족 분들이 안보이는 곳에서 예쁘다고 수시로 간식을 주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렇게 반려견의 입맛이 점점 변해가다가 사료에 흥미를 잃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간식 등으로 입맛이 삐뚫어지면 건강에도 굉장히 안좋을 수 있으니, 적당량을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율급식 때문에

여러분 항상 식탁위에 똑같은 음식이 365일 놓여져 있다고 하면 매일 맛있게 드실 자신이 있으세요? 강아지들이 항상 사료가 사료통에 수북히 쌓여있다면 강아지들이 과연 좋아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항상 사료가 사료통에 있으면 흥미도 떨어져, 사료 자체에 대해 지겨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사료를 잘 안먹게 됩니다.

입맛이 까다로워서 (예민해서)

사람들도 맛있는 것만 먹는 미식가가 있듯이 반려동물들도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들이 있습니다. 맛없다고 사료 뱉는 강아지 들도 있어요. 이런 아이들은 사료 자체가 본인의 입맛에 맞지 않아 잘 먹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사람도 같은 쌀이라도 입맛에 맛는 쌀이 있죠? 강아지들도 같은 사료라도 입맛에 맞는 사료가 있습니다.


2.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해결방법

간식 금지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사료 외 간식을 일절 주지 않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맛있는 걸 달라고 징징대고 보챌 수 있지만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마음 굳게 먹고 간식을 절대 주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정말로 보호자님들 마음 단단히 드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정말 간식을 끊기가 힘듭니다. 귀여운 눈초리로 간식을 달라고 하거나, 징징거리거나, 짜증을 부리는 행동에 당하시면 안됩니다. 당장 사료를 잘 안먹어서 건강하게 자라지 못 하는 문제가 더 시급합니다. 최소 1주일 이상 끊는게 중요합니다. 

강아지 사료량도 적당히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안됩니다. 관련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추천글을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사료에 닭가슴살 등 기타 음식물 첨가 금지

건강을 위해서 사료에 닭가슴살 같은 음식물을 섞어서 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건강을 위해서 단백질을 보충하라는 마음은 잘 알겠습니다만, 사료만으로도 충분히 강아지들의 건강과 성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 등 기타 음식물을 넣게되면 사료만 쏙~빼고 고기만 골라먹는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골라먹기도하지만, 우걱우걱 다 입안에 쑤셔넣고 사료 알맹이만 뱉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자율급식을 제한급식으로

자율급식을 하는 반려견은 제한급식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강아지 제한급식 방법은 하루에 적게는 2번 많게는 3번정도 나눠서 급여하시면 됩니다. 오전, 오후, 저녁 시간 중 정하셔서 매일 똑같은 시간에 주는게 중요합니다.

반려견 제한급식의 주의점이 있습니다. 사료를 줬는데 안먹는다고 계속 냅두면 바로 자율급식의 형태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사료를 주고 5분정도까지 먹기를 기다립니다. 5분이 지나도 먹지 않을 시 그 즉시 사료를 치워주세요. 이게 핵심입니다.

이렇게 몇일정도 하다보면 강아지는 간식도 못 먹는데 사료까지 못먹게 됩니다. 이쯤되면 사료라도 먹고 살아야겠다는 본능이 발동하면서 사료 자체에 대한 욕구가 살아나며, 사료를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입맛에 맞는 사료를 찾아주자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반려견이라면 강아지 입맛에 맞는 사료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펫샵 같은 곳에 가셔서 사료 샘플을 얻어오세요. 그리고 집에가서 반려견에 먹여보시고 잘 먹는다면 해당 제품을 구매해보세요.

단, 사료를 고를 때는 좋은 사료를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넷에서 구매평이 많다고 무작정 구입하거나, 펫샵에서 추천받은 사료라고 무조건 믿고 사지는 마세요. 좋은 사료 고르는 법 안목을 키우셔야 합니다. 좋은 사료 고르는 법은 아래 추천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입맛 없을 때 (식욕부진)

반려견이 입맛이 없을 때 사료를 안먹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식욕부진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식욕부진이 점점 심해지고 오래 지속된다면 바로 가까운 동물병원에 가셔서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하셔야 합니다. 관련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3. 반려견이 사료를 안먹는 이유? 보호자 탓!

강아지 사료 안먹을 때 가장 큰 원인는 바로 보호자님의 여린 마음 때문입니다. 사료를 안먹는다고 간식을 주는 그 여린 마음. 제한급식을 할 때 밥을 제 때 못 먹여 굶기게 한다는 스스로의 죄책감을 이겨내셔야 합니다. 마음을 단단하게 먹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같이 사는 가족분들이 계시다면, 가족분들에게도 마음 같이 단단히 먹으라고 말씀주세요. 가족분들 중 한분이라도 몰래 간식을 주고있다면 끝나지 않는 싸움이 됩니다. (분명히 비밀리에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마음 굳게 먹고 간식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 강아지들의 건강을 위해서 마음 단단히 드시길 바랍니다. 그럼 달콤펫은 내일 또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