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9, 2024
Home 달콤한 반려견 강아지 사료 고르는법, 완벽정리 (2020년)

강아지 사료 고르는법, 완벽정리 (2020년)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강아지를 키울 때 가장 처음 신중하게 고민하는 것이 바로 강아지 사료 고르는법 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에서 추천제품을 알아보기도 하고, 지인들에게  제품을 추천 받기도 하죠. 이 글을 여러분도 아마 사료 등급 또는 추천 제품을 알아보러 오셨죠?

인터넷 또는 지인의 추천 제품들도 좋지만 먼저 어떻게 좋은 사료를 구별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좋은 사료 고르는법에 대한 감이 오실거에요 🙂

목차

  1. 강아지 사료란?
  2. 사료 종류 및 장단점
  3. 잘 먹으면 그게 좋은사료 아니에요?
  4. 좋은 사료 선택하는 법
  5. 사료가 몸에 맞는지 알아보는 법

1. 강아지 사료가 뭐죠?

사람에게는 밥이 주식이듯 강아지에게는 사료가 주식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밥만 먹는 것은 아니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다양한 음식을 함께 섭취하며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반려동물들도 마찮가지 입니다. 특히 강아지는 많은 양의 영양분이 필요하게 되는데 보호자분들이 이 많은 영양분을 음식물로 제공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반려견의 건강 목적과 필수영양 공급, 그리고 간편하게 제공하기 위해 사료가 탄생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강아지 사료 고르는법


2. 반려견 사료 종류 및 장단점

강아지 사료는 크게 습식사료와 건식 사료 2가지로 나뉩니다.

습식사료 (WET type)

강아지 습식 사료 사진

먼저 습식사료는 간식이라고 오해하는 견주분들이 많은데요. 습식캔 이라고 모두 다 간식은 아닙니다. 습식캔에 있는 사료만 먹고도 충분히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습식사료의 장점은 수분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고 풍미가 좋기 때문에 기호성이 뛰어나 강아지들이 정말 좋아합니다. 그리고 건사료보다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건사료 대비 저칼로리입니다.

단점은 습식사료는 캔에 보관하는데 캔은 개봉하면 특성상 오래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사료를 급여 한 뒤 일부만 먹고 나머지 남은 사료는 시간이 흐른뒤에 먹게 될 경우 변질될 수 있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정확하게 먹을양만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다른 단점은 치석이 잘 제거되지 않아 구강관리에 신경을 더 써야한다는 점입니다. 단단한 건식사료는 씹으면서 자연스럽게 일부 치석이 제거되지만 습식사료는 물렁물렁하기 때문에 보호자가 양치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건식사료 (DRY type)

강아지 사료 고르는법

건식사료는 우리 보호자분들이 가장 흔하게 먹이는 사료죠. 장점은 항상 정확하고 일정량의 급여를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보관이 매우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습식사료와 달리 사료가 딱딱하기 때문에 치석제거 효과가 있어 상대적으로 덜 구강관리에 신경 써도 됩니다. (그래도 양치질은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습식사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건사료 단점은 습식사료에 비해 수분이 부족해 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잘 먹으면 그게 좋은 사료 아닌가요?

대부분의 반려견 보호자분들은 강아지가 잘먹으면 좋은 사료, 잘 안먹으면 나쁜사료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점은 강아지가 잘먹는다고 해서 꼭 좋은 사료는 아닙니다. 또는 기호성이 뛰어나 정량보다 아주 많이 먹어서 비만이 될 확률이 높아요. 우리 사람도 맛있는 고기반찬이 나올 때 밥을 2공기씩 먹죠? 이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기호성은 너무 강해도 안좋기 때문에 적절한 기호의 사료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강아지 사료 구별법은 사료의 품질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료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포장지에 표기된 성분과 비율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4. 좋은 강아지 사료 고르는 법

1단계. 믿을 수 있는 좋은 회사를 선택하자

강아지 사료를 잘 고르는 첫번째 방법은 믿을 수 있는 좋은 회사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2003년~2004년 전국의 대형할인마트에 태국산 페드그리 사료가 국내 유통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페드그리를 먹은 강아지들이 집단 폐사한 어마어마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우리나라 애완견과 보호자가 공포에 휩싸인 사건이죠. 태국산 사료인 페디그리를 섭취한 강아지들이 집단으로 신부전증 등 각종 질병에 시달리거나 사망한 사건입니다. 국내에서는 수백마리가 사망하고, 수천마리가 피해를 입었죠.  이 사건의 원인은 태국 공장의 원료에서 발견된 곰팡이에서 생성된 유독성분 때문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좋은 강아지 사료 구별의 첫번째는 믿을 수 있는 좋은 회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 달콤펫 TIP: 20년 이상 사료를 만든 회사를 고르세요.

 

2단계. 강아지 알러지 성분이 있는지 확인

아무리 좋은 성분이 들어있어도 우리 강아지가 알러지가 있는 성분이 있다면 좋은 사료라고 볼 수 없습니다.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시고 알러지가 의심되는 성분들이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고급 원료로 만들었다고해서 좋은 사료가 아니라 우리 반려견에게 잘 맞는 사료가 좋은 사료입니다.

3단계. 생애 주기에 맞는 사료 선택 주기에 맞는 사료

사료는 반려견의 나이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크게 아래 3가지에 따라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견용 사료 (2~10개월)

자견용 사료는 어린 강아지가 먹는 사료를 말합니다. 보통 2개월에서 10개월 사이에 급여하는데요. 성장기에 필요한 충분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견용 사료 (10개월~7년)

성견용 사료는 신체적인 성장이 멈추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양소가 더 필요한 성견들에게 맞춰진 사료입니다.

노령견 사료 (7세 이상 고령)

노령견은 활동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칼로리를 낮추고, 소화율을 높일 수 있는 사료가 필요합니다.

만약 식욕이 감소해서 체중에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이라면, 어린 강아지들이 먹는 자견용 사료를 적게라도 급여해 영양이 보충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고령인데 비만이거나 비만이 우려될 경우 저칼로리 사료를 섞어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4단계. 사료 포장을 신경쓰자

이 소제목을 보고 “응? 어디서도 들어본적이 없는 말인데요. 사료 포장이 중요하다니 이게 무슨말이죠?” 라고 생각하는 보호자분들이 많을겁니다. 결론은, 사료 비용을 아낄려고 큰 포장에 담긴 사료를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먹이지 말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료는 단백질과 지방이 포함된 알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음식이죠. 사료를 오래 보관하면 할 수록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오래 보관했는데도 변하지 않는 사료라면 방부제가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가 먹는 주기에 맞춰 자주 새 사료를 바꿔줄 수 있는 포장용량이 가장 좋습니다. 사료에 포함된 지방은 공기에 노출된 순간 산패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새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가장 신선한 음식을 제공하는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공기중에 오래 노출된 사료는 눅눅해지면서 풍미도 떨어지고 기호성도 떨어져 강아지가 좋아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과자를 먹다가 다음날 먹으면 눅눅해서 안먹는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실거에요.


5. 사료가 몸에 맞는지 구별하는 법

아무리 성분이 좋은 사료라도 강아지의 몸에 해당 사료가 적합해야 합니다. 같은 사료를 먹더라도 어떤 강아지는 설사나 구토 등의 증세를 보이며 사료가 몸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몸에 맞는 좋은 사료는 아래 2가지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1. 소화 및 흡수를 잘 시킨다.
  2. 강아지 변 상태가 지속적으로 안정적이다

지금까지 강아지 사료 고르는법 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충분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달콤펫은 내일 또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