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동물병원에 오시면 ” 강아지가 물을 안먹어요 ” 라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단골 질문이기도 한데요. 왜 강아지들이 물을 잘 안먹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 물 먹이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강아지가 물을 많이먹는 방법을 아실 수 있습니다. 길지 않으니 꼼꼼히 보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반려동물 물 섭취의 중요성
반려동물의 몸은 사람처럼 70% 정도 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만큼 생명을 이어가고 살아가느데 있어 중요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권장량의 음수량을 충족시켜주는게 중요합니다.
물은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지방, 미네랄과 함께 6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몸 속의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은 물론 각종 영양소들을 필요한 신체기관으로 옮기고 노폐물을 잘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처럼 항상 미세먼지가 심한날은 물을 많이 먹어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 속 수분의 10%만 잃어도 생명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니, 반려견의 하루 권장 음수량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반려견 하루 권장 음수량, 어떻게 계산하나요?
사람이 하루 2리터의 물을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하듯이, 강아지도 반드시 먹어야하는 하루 권장 음수량이 있습니다. 습식사료를 먹거나, 자연식을 먹을 때 마다 물 먹는 양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보호자님들의 생각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셔야 하는데요. 강아지 물 먹이기 방법은 짧게 알려드리기 힘들어, 따로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아래 추천글에서 반려견 물 먹는 양을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3. 강아지가 물을 안먹어요 … 왜 이럴까요?
보통은 나이가 들수록, 그리고 운동량이 줄어드는 추워지는 계절일수록 음수량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리고 습식사료나 자연식을 하고 있다면 음식 자체에 수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반려견 몸 속에서 이미 충분한 수분이 있어 갈증을 못 느끼는 것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강아지의 건강에 이상신호가 왔을 때도 물을 안먹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가 심각한데요. 그래서 평소에 키우시는 반려견이 어느정도의 물을 파악하는지가 중요합니다. 평소보다 너무 적게 먹거나 너무 많이 먹는다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바로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데려가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강아지 물 먹이기 ! 어렵지 않아요
물 그릇을 깨끗하게 관리한다
가장 기초적인 강아지 물 먹이기 방법입니다. 강아지들도 깨끗한 그릇에서 음식물을 먹고싶어합니다. 생각외로 사료그릇이나 물 그릇을 닦아주지 않는 보호자분들이 계신데요. 물그릇을 매번 깨끗하게 관리만해주셔도 안먹던 물을 먹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 그릇은 많게는 2시간에 한번씩 갈아주시거나, 조금이라도 더러워 보인다면 바로 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곳곳에 물 그릇을 많이 둔다
반려견 물 먹이기의 핵심은 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집안에서 이리 저리 뛰어 놀다가 목이 조금이라도 마르면 바로 마실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물그릇을 집안 여러곳에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을 돌아다니다가 물이보이면 한모금이라도 더 마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 그릇의 높이도 중요하다
생각외로 보호자 분들이 물 그릇의 높이를 신경안쓰십니다. 만약 여러분이 매번 밥이나 물을 먹을 때 방바닥에서 그릇을 손에들지 않고 밥과 물을 먹는다고 생각해보세요. 고개를 엄청 수그려야 하고, 허리도 덩달아 아프면서 무리가 오죠?
강아지도 똑같습니다. 물은 먹고 싶은데 매번 먹을때마다 목과 허리가 불편해지니깐 한번 가볍게 물을 먹고 싶어도 안먹을 수 있습니다.
대안으로 물그릇 스탠드를 쓰시는 것입니다. (당연히 사료도 마찮가지겠죠?) 물그릇 높이만 높아져도 반려견들이 물이 먹는 횟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섞어준다
이 방법은 정말 물을 너무 안먹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좋아하는 건강한 음식이나 과일을 주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어떤 음식을 줘야하냐고요? 바로 대부분의 반려동물이 좋아하는 삶은 양배추 또는 과일입니다. 단, 다이어트를 진행중인 반려견이라면 과일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물을 너무 안먹는다면 차라리 과일이라도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먹이는 방법은 쉽습니다. 삶은 양배추 또는 과일을 잘게 썰어서 물에 띄어주면 됩니다
액체로 된 맛있는 음식물을 섞어준다
이 방법은 정말 물을 많이 먹어야 하는 반려동물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액체로 된 기호식품을 주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아프거나 약을 먹거나, 건강을 회복할 때 주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방법은 강아지가 평소에 좋아하는 액체로 된 음식물을 물에 함께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에 넣기전에 반려견이 충분히 냄새를 맡게 해주고 넣어주는 것이 꿀팁입니다. 벌컥벌컥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실 수 잇어요.
만약, 강아지가 좋아하는 액체로 된 음식물을 못 찾겠다면 펫밀크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펫밀크를 물과 함께 넣어 희석시켜 급여하시면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펫밀크는 몇개 여분을 구매하셨다가 물을 잘 안먹거나, 몸이 아프거나 건강 회복이 필요할 때 급여하시면 좋습니다. 영양분이 풍부하고, 무엇보다 기호성이 뛰어나 반려견이 매우 좋아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물 먹이기 꿀팁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반드시 하루 권장량 정도로 물을 꼭 먹여야 하니 위에서 알려드린 5가지 방법을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달콤펫은 내일도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