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들도 당요병에 걸립니다. 아마도 많은 보호자분들이 강아지들도 당뇨가 있다고 놀라십니다. 사람과 마찮가지로 강아지들도 음식 문제로 비만이나 질병으로 당뇨병이 발생합니다. 증상과 치료 또한 사람과 매우 비슷한데요. 오늘은 강아지 당뇨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견이라면 흔하게 걸릴 수 있고, 한 번 걸리면 치료가 쉽지 않으므로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당뇨병 증상과 관리법을 미리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강아지 당뇨병 왜 생기나요?
췌장은 인슐린을 분비해 혈액 내 혈당 농도를 조절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과도한 당분섭취가 일어나면 췌장에 문제가 생기고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합니다. 강아지의 몸 속에서는 인슐린을 통한 혈당 조절이 힘들어져 혈당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아지게 됩니다.
당뇨병에는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이 있는데요. 반려견이 쉽게 걸릴 수 있는 당뇨병은 1형 당뇨병입니다. 혈당이 공복 시 180mg/dl 이상이면 당뇨로 진단합니다.
당뇨는 ‘인슐린 의존성 당뇨’와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로 나뉩니다. 인슐린 의존성 당뇨는 인슐린이 부족해서 생기는 당뇨, 인슐린 비 의존성 당뇨는 인슐린은 생성되지만, 체내의 다른 세포들의 반응이 비정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2. 강아지 당뇨병 원인
- 췌장의 손상 (급성/만성 췌장염)
- 호르몬 질환
- 유전적 원인 (슈나우저, 푸들, 스피츠 견종은 자주 발생)
- 비만
3. 강아지 당뇨 증상
초기증상
-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신다
- 평소보다 소변을 많이 본다
- 소변은 만져보면 당으로 인해 끈적거림이 느껴진다
- 사료는 평소보다 많이먹지만, 체중이 조금씩 감소한다
- 눈동자가 뿌옇게 변한다
- 털이 푸석푸석해진다
당뇨병이 심해지면
- 구토 증상이 일어난다
- 식욕부진이 나타난다
- 우울증 증세가 보인다
- 기력이 쇠약해 진다.
4. 당뇨 합병증
- 백내장
- 방광염
- 세균성 피부염
*암컷의 경우 발병율이 2배 높다.
5. 당뇨 치료법은?
당뇨병은 초기에 빨리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형 당뇨병에 걸리면 보통 인슐린 처치가 진행됩니다. 반려견의 당뇨병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완치가 어렵고 합병증도 생기기 쉽습니다.
항상 동물병원에 방문하기 힘들므로, 보호자분이 처방 받은 인슐린을 직접 투여(피하주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 또한 수의사가 처방해주며 처방된 식단되로 정량을 급여해주시면 됩니다.
매일 30분 이상 꾸준한 산책을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