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키우다보면 예쁜 2세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시죠? 그런데 강아지 교배시기 정보를 몰라 언제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교배시기 상식과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인 공부를 하신 뒤 행복한 2세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강아지 교배시기 언제가 좋을까?
강아지 교배는 두번째 또는 세번째 발정기에 교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난소가 더욱 성숙해져 출산 후에도 새끼가 건강할 확률이 높기 때문.
강아지들의 첫번째 발정기는 보통 10개월 정도에 찾아옵니다. 강아지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발정 시기가 달라지며, 대형견일수록 중소형견에 비해 늦게 오는편입니다. 첫번째 발정기 이후, 6개월 간격으로 발정기가 찾아옵니다.
2. 강아지 교배 상식 5가지
(1) 신랑신부의 건강 체크
강아지 교배 전 당연하게 신랑 신부의 건강을 확인해야 합니다. 교배준비 시기에 컨디션이 좋아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기회를 노리는게 좋습니다.
(2) 데이트
신랑, 신부를 정했다면 교배 전 자주 만나 데이트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같이 산책을 나가거나, 한 공간에서 같이 놀게 하는 등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무리한 교배는 금지
보호자의 욕심으로 무리하게 교배를 시도한다면 강아지는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스트레스는 결국 교배 거부의 경험으로 이어져,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음 기회를 노리셔야 합니다. 교배는 천천히 시간을 갖고 기다려주세요.
(4) 임신 가능한 가임 기간
강아지가 임신이 가능한 기간은 보통 생리가 시작되고 1주일에서 2주일 사이입니다.
(5) 교배를 거부한다면?
만약 암컷 강아지가 교배를 거부하는 행동을 하면, 발정기가 끝난 상태입니다. 이 경우 억지로 교배를 시켜서는 안되며, 다음 기약을 노리셔야 합니다.
3. 강아지 교배 시 주의사항
(1) 나이가 많다면 무리한 교배는 금지
강아지는 10년 후부터 폐경기가 찾아옵니다. 나이가 많다면 무리한 교배시도는 자제 하는게 좋습니다. 교배의 가장 좋은 시기는 2~3번째 발정기 때입니다.
(2) 교배 1주차는 조심
교배 후 1주차는 착상이 되는 시기로 가장 조심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공놀이나, 수영, 격한 운동 등은 삼가해주세요.
(3) 스트레스 관리
발정기 시기 또는 임신중에는 강아지도 성격이 매우 예민해집니다. 공격성 또한 높아질 수 있으니 괜히 보호자가 혼내시면 안됩니다. 평소 강아지가 좋아하는 산책길을 자주 다니시면서 기분전환을 시켜주세요.
(4) 어둡고 독립된 공간 마련
강아지가 혼자 쉴 수 있는 어두운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임신을 하게 되면 구석진 곳을 찾아서 자주 쉬거나 잠을 청하게 됩니다.
(5) 함께 키우는 동물은 분리시켜주세요
함께 키우는 강아지나 동물이 있다면 분리시켜주세요. 임신을 하면 예민해져 어떤 상황이 일어날지 몰라요.
오늘은 강아지 교배시기 정보와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행복한 2세 만들기에 도전하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