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8월 1, 2022
Home 달콤한 반려견 강아지 간식 언제부터 줘도될까? (완벽정리)

강아지 간식 언제부터 줘도될까?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강아지를 처음 키우시는 분들은 반려동물 간식을 언제부터 줘야 하는지, 어떤 간식을 줘야하는지 궁금하실거에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간식 언제부터 줘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간식을 먹이는 시기, 간식의 양, 급여 방법 등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1. 간식은 언제부터?
  2. 간식의 급여량
  3. 간식달라고 조른다면?
  4. 주의사항

1. 강아지 간식 언제부터 줘야 하나요?

강아지 간식 언제부터 먹이는게 좋을까

입양 후 1~2주 미만에는

입양 전에 자주 먹던 사료와 간식만을 급여하는게 좋습니다. 입양한지 1~2주 미만의 강아지라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적응기간에는 신경도 예민해져있고, 소화력도 떨어져있기 때문에 새로운 음식물이 몸에 들어오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 간식 주는 시기는 보통 입양 후 1~2주 정도가 좋습니다. 적응기간 동안에는 새로운 음식을 급여하지 않는게 바람직합니다.

적응 기간이 끝났다면

드디어 1~2주의 적응기간 이 끝났다면 새로운 간식을 급여해줘도 되는 시기가 왔습니다. 단, 이때도 간식을 급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간식 급여방법 (중요)

보통 간식을 그냥 주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만약 특정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견이라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또, 간식에 맛들려서 사료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달콤펫에서 간식을 제대로 주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주일에 1가지 정도의 간식만 준다
  2. 새로운 간식의 양은 사료량의 1/10미만 정도가 적당하다
  3. 새로운 간식을 먹고 난 뒤 최소 30분에서 4시간정도 식이과민증(알러지) 등 이상증세가 없는지 관찰한다
  4.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그 다음주에는 새로운 간식을 추가 급여해도 된다.

강아지 식이과민증 (알러지)
강아지 알러지

생후 3개월 미만

반려견 생후 3개월 미만은 면역력이 약하고, 변화에 대한 적응력도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많은 양 또는 다양한 간식을 먹게 될 경우 쉽게 소화불량,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3개월 미만 강아지에게는 간식보다는 대안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주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생후 3개월 이후

보통 생후 3개월정도 지난 강아지는 소화능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간식을 먹어도 상관 없습니다. 그러나, 3개월이 지났다고 바로 간식을 급여하지는 말아주세요. 가능하면 최대한 늦게 먹일 수록 좋으며, 훈련이나 교육이 필요 할 때 보상목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강아지 간식 급여량, 어느정도가 적당한가요?

반려동물에게 간식은 사료양의 1/10 미만이 좋습니다. 많은 양의 간식을 주게된다면 사료를 피하고 간식만 먹으려 할 수 있습니다. 간식은 말 그대로 간식입니다. 사료를 먹어야 골고루 몸에 좋은 성분을 흡수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체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비만이 되는 경우는 보통 사료를 잘 안먹고 간식을 많이 먹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이는 보호자의 잘 못 이기 때문에 간식의 정량(사료 1/10 미만)을 지키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벌써부터 반려견이 사료를 안먹는다면 대처법이 있으니 아래 글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3. 자꾸 간식을 달라고 조르는데 줘야할까요?

강아지가 간식 달라고 조를 때 간식을 주시면 안됩니다. 보통 보호자님들은 강아지들이 간식을 먹고싶다고 조를 때 대부분 줍니다. 그렇죠? 반려동물이 원할 때마다 간식을 주게 되면 이러한 행동들이 점점 심해집니다. 매번 점점 더 크고 심하게 낑낑 거린다거나, 방바닥을 더 자주 긁는다거나, 보호자에게 점점 더 심하게 뛰어 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간식을 줘야 할까요? 간식은 잘한 일에 대한 보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을 시킬 때 말을 잘 들었거나, 이름을 불렀을 때 다가오거나 등 칭찬 받을 일을 했을 때 ‘보상’의 목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주다보면 강아지의 행동이 여러분이 원하는 방향으로 안정화되면서 더욱 화목한 가정생활을 이룰 수 있습니다.


4. 반려견 간식 급여 시 주의사항

많은 양의 간식은 절대 금지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간식은 사료의 1/10 미만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료를 피하고 간식만 달라고 화를 내는 반려견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간식 안준다고 반항(?)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신경도 예민해져서 주인과 싸움 한바탕 할 기세로 말이죠.

 

가족들에게도 간식에 대한 룰을 정한다

혼자 사는 분들이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문제는 가족들이 간식을 주는 행위입니다. 분명히 이 글을 보시는 보호자님은 간식을 사료의 1/10 미만으로 주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문제는 같이 사는 가족들입니다. 여러분이 보지 않는 곳에서 예쁘다고 간식 하나, 짖는다고 간식 하나, 화낸다고 간식 하나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식을 도맡아주는 담당자를 한명 정하던가, 가족 한 분당 간식을 줄 양을 미리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룰을 정하지 않으면 간식을 안줘도 점점 살이 찌고, 사료를 거부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반드시 사료를 충분히 먹고 있는지 확인

강아지 간식은 사료와 달리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있지 않습니다. 많은 양을 먹으면 몸에 해를 끼치게 되지요. 반드시 평소에 사료를 충분히 먹으면서 영양 성분을 고르게 흡수한다는 전제하에 간식을 적당량 주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간식 언제부터 먹어도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달콤펫은 내일 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Most Popular

강아지 눈물자국 이유 및 없애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을 키우다보면 눈 아래 눈물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이 자국은 한번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들을...

강아지 목욕 주기 및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평소에 키우시는 강아지에게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키시고 계신가요? 혹시 가끔 냄새가 날 때만 씻기고 계시진 않나요? 강아지도 적정한 목욕 주기가...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오늘은 꽤나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강아지 항문낭 염증증세 및 짜는법 정보인데요. "항문낭이 뭐에요?" "우리 강아지는 그런거 없이도 잘...

강아지 발톱 깎는법, 레알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정보 NO.1 달콤펫입니다. 반려견의 발톱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걷는데 문제가 생겨 불편함이 오고, 보호자와의 스킨십 과정 중 할퀴는 등 피를 볼 수 있는...

Recent Comments